리더보드위젯


경제사회연구 미래과학부의 김종훈 그는 누구이며 잘해낼수 있을지... 2013/02/17 17:51 by 러버



현재 언론에서 '공룡부처'로 불리는 미래창조과학부장관에는 벤처기업인인 김종훈 알카텔-루슨트 벨연구소 cso 최고전략고문관이 내정 되었다.


이사람은 미국 이민자의 아들로서 1992년 유리 시스템즈라는 벤처회사를 세웠고 1998년 ATM이라는 군사 통신장치를 개발해 그해 회사를 세계 최고 통신장비 업체인 루슨트 테크놀로지에 10억 달러(당시 우리 돈 1조 3천억 원)에 매각해 벤처신화의 주인공이 된다. 또 한 그는 7년간의 해군 장교로서 미국방부에서 근무 한 적이 있다. 언론과 누리꾼들에게는 심상치 않게 그가 검은머리외국인이 아니냐는 루머도 돌고 있다.


특히 민주통합당 박홍근 의원은 이에 대해 "김 후보자는 1975년 미국 이민 후 미국 국적을 얻은 후 올해 2월 한국 국적을 회복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장관 인선을 앞두고 갑작스럽게 국적을 회복한 것 자체가 의심스럽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과학기술과 연구개발(R&D)을 총괄하고 기술 보안과 정보보호 업무를 담당하는 부처의 수장에 오랫동안 미국 기업과 미국업계의 이익을 대변한 사람을 임명하는 것은 어쩌면 위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미래부는 국가공무원법상 내용이 누설될 경우 국가의 이익을 해하게 되는 중요한 '보안·기밀 분야를 맞게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직 미래과학부는 시스템이 구성된 것은 아니며 앞으로 구축해 나가야 하는 시기이다. 이 시스템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이 사람은 중요한 역활을 맞게 될지도 모른다.


기술 보안 및 유지 등에 관해서는 그다음 이야기 이다.


또한 미국의 대표적 벤처 주식시장인 나스닥의 '상장 청문 재심위원회'에서 활동한 경력도 논란꺼리다. 그가 돈의 흐름에 대해서도 상당히 꿰 뚫고 있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그에게 부정적인 경려이나 근거가 없는 이상 그가 미래창조과학부를 맞는 것은 크게 비판하지 못 할 것으로 보인다.
과학기술과 ICT(정보통신기술) 등을 포괄하는 공룡부처로 미래 성장동력을 책임지게 될 미래창조과학부장관 김종훈 내정자는 '벤처신화'의 주인공이라고도 볼수 있다.


그년 2011년 당시 전자통신연구원(ETRI)과 많은 연구를 하고 있었다. 서울에 있는 벨연구소와 공동 프로젝트도 진행 중이 였으며, 한국을 공동 테스트베드로 삼아 글로벌 마켓을 개척할 계획이었다고 한다. ETRI는 무척 인상적이고 놀라운 성과를 내는 연구소라고 생각하나 다양성 인재 확보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뿐만 아니라 연구의 성과를 바로 창업효과로 거두는 것이야 말로 가장 중요하다고 신념하고 있다.
현재로서는 국민들에게 애국심이 그에게 과연 있냐는 의문이 증폭 하고 있다. 물론 필자도 그에 대해 장담할수 없겠지만 이 사람은 그동안의 행적을 보면 나라에 애정을 쏟고 있음은 분명하다.


1999년 재미교포 벤처기업인 김종훈씨는 그의 나이 39세때에 국내 뮤추얼펀드시장에 진출하였으며 당시 통신시스템을 개발하는 첨단 벤처기업 '유리시스템즈'를 창업 6년만에 거액을 받고 매각, 미국 400대 갑부에 올랐을 때이다. 당시 조흥은행이 위기에 처했을때 2억달러 출자를 시도하여 돕는 등 한국에 대한 투자에 적극적인 관심을 표명해왔다. 하지만 그 시도는 조흥은행 이 막다른 처지에 놓인 상황이라 성사되지는 않았다.

물론 그것이 애국의 목적이였는지 아니면 단순히 투자목적 이였는지 는 장담할수 는 없다. 적어도 그가 자심의 뿌리를 대한민국에 두고 있다는 것만은, 나라명예가 자신의 명예이기도 한 것은 분명하다.




덧글

  • 모니터 2013/02/17 18:10 #

    아따 편하네잉. 미국에서 잘 먹고 놀다가 장관될 때는 허겁지겁 한국 국적 회복하고 ㅋㅋ
    한국 국적은 호구랑께? 장관 딱지 먹는 종이 쪼가리 아니냥께? ㅋㅋ 청문회가 있으문
    없던 애국심도 갑자기 생겨나서 2월에 회복한당께? ㅋㅋ
  • 러버 2013/02/17 20:41 #

    물론 우리나라 국적 취득한지 1개월 밖에 안되는 사람에게 장관자리 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도 미래부 시스템을 관리가 아닌 만들어야 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그부분에선 적임자 일지도 모르겠죠 한참 미래부가 재구실을 하게 될 날이 오면 제대로된 국가관을 가진 사람이 바톤을 이어받으면 될것 같습니다.
  • 춤추는콩알 2013/02/17 20:43 #

    간찰스 좃됐넼ㅋㅋㅋㅋ
  • 리카아메 2013/02/17 23:42 #

    간찰슨 상위호환 왔구먼ㅋ
  • 암호 2013/02/18 22:04 #

    갑자기 스티븐 유가 떠오릅니다. 한국이 미국 동맹국이 아니라는 헛소리가 양산시킨 주범이 오늘 또 보니, 기분이....... 새 정부를 가리키는 용어가 딱 스티븐 유 무개념 비호하던 것과 동일해서, 짜고 치는 것 아닌가라는 기분도 들고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유디엠] [네이버] CPM 위젯 120X600

[유디엠] [네이버] CPM 위젯 166x230 A

[유디엠] 스타일차트-섬네일 위젯

[유디엠] 추천 도서위젯

[유디엠] 코디걸스

통계 위젯 (화이트)

00
1
50024

블로그 광고 수익

애드센스

애드위젯2

스크롤바를
따라다니는
레이어